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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한국의 문학에는 신화(神話)가 없어.
    한국의 정치처럼 말야.
    ‘비너스’란 낱 말에서 서양 시인과 서양 독자가 주고받는 풍부한 내포와 외연(外延)이 우리에게는 존재치 않는단 말이거든.
    서양의 빛나는 시어(詩語)나 관용어들이 우리의 대중 속에서 매춘부로 전락하는 사례를 얼 마든지 들 수 있어.
    가로되 ‘니콜라이의 종소리’ ‘성모 마리아’ ‘슬픔의 장미’ ‘낙타와 신기루’ ‘아라비 아’ 같은 거.
    이런 말은 그쪽에서는 강렬한 점화력을 가진 말이야.
    왜냐하면 그 말들 뒤에 역사가 있 기 때문이야.
    ‘니콜라이의 종’하면 희랍 정교회의 역사와 비잔틴과 러시아 교회와 동로마 제국의 흥 망이 그 밑에 깔려 있는 게 아니겠나? ‘성모 마리아’는 더 말해서 뭣해? 바이블과 카톨릭 중세 기사 들의 순례와 수억의 인간이 긋는 성호(聖號)가 이 고유명사를 받치고 있지 않아? 탄식의 장미는? 장 미꽃을 빼고서 서양 문학을 말하는 건 달을 빼고 이태백이를 말하는 거나 마찬가지야.
    ‘사막’ ‘낙타’ ‘아라비아’ 같은 것도 마찬가지야.
    유럽의 모험과 통상(通商)의 역사를 빼고 이런 이미지를 이해할 수 는 없을 거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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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저들은 낡은 신화를 부수고 새 신 화를 세우기 위해 시를 쓰지만, 우리에게는 부술 신화가 없고, 서양의 그것은 서양 시인들이 부술 것 이며 동양의 그것은 이미 폐허가 돼버렸으니 부수려야 부술 수 없어.
    우리들은 패배한 종족이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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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우리들은 몇백 년 혹은 몇십 년씩 식민지민(植民地民)이었어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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